8월 7일부터 10일까지 개최되는 2023 상파울루 방송박람회 SET Expo에서는 브라질의 새로운 TV 3.0 시스템을 가장 먼저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박람회에서 프라운호퍼 IIS는 파트너사들과 함께 MPEG-H 오디오와 최신 VVC 비디오 코덱의 조합이 만들어내는 맞춤형 실감 경험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상파울루 방송박람회 SET Expo는 남미 최대 규모의 방송 및 뉴미디어 박람회로 TV, 영화, 라디오, 통신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지식을 공유하고 첨단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장입니다. 프라운호퍼 IIS는 파트너사들과 함께 TV 2.5 및 3.0 SBTVD 표준을 지원하는 음향 및 영상 솔루션을 공개합니다(44번 부스).
브라질 TV 2.5 시스템의 성공적인 안착
브라질의 TV 2.5 시스템은 맞춤형 실감 사운드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추가 오디오 시스템으로 프라운호퍼의 MPEG-H 오디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MPEG-H 오디오 기술을 유일한 필수 오디오 코덱으로 채택한 TV 3.0 시스템과의 격차를 좁히는데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남미 최대 미디어 그룹인 글로보(Globo)는 지난 2022년 12월 자사의 무료방송 채널에 24시간 MPEG-H 오디오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박람회에서 프라운호퍼 IIS는 제작에서 모니터링, 전송, 시청에 이르는 엔드 투 엔드 생방송 워크플로우를 시연하게 됩니다. 이번 시연에서는 윙어(Juenger), 뵐러(Wohler)의 최신 MPEG-H 오디오 제작 모니터링 솔루션뿐 아니라 아템(ATEME), 메인콘셉트(MainConcept), SAPEC, 스핀디지털(Spin-Digital)의 TV 2.5 생방송 인코더 역시 공개됩니다.
TV 3.0 시스템, 이미 시작된 미래
현재 브라질 통신부는 디지털 지상파 방송시스템 포럼(SBTVD 포럼)과 공동으로 차세대 디지털 방송 시스템인 TV 3.0의 표준화를 추진 중입니다. 이미 신규 표준의 필수 비디오 및 오디오 코덱으로 채택된 VVC 비디오와 MPEG-H 오디오는 가장 진화된 시청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최근 브라질 통신부는 대통령령을 통해 TV 3.0 사업을 승인하고, TV 3.0의 적용 및 도입요건에 관한 규정을 제안할 실무그룹을 신설했습니다. TV 3.0 시스템이 적용된 방송은 2025년에 출범 예정이며, 프라운호퍼 IIS와 파트너사들은 각종 기술과 솔루션을 통해 시스템의 원활한 전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DTV Play 애플리케이션
이번 방송 및 스트리밍 시연의 마지막은 프라운호퍼 IIS가 브라질 시장을 겨냥하여 미라쿨로(Mirakulo)와 손잡고 최초로 선보인 MPEG-H 오디오 지원 DTV Play 애플리케이션이 장식하게 됩니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AstroTV를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TV에서 MPEG-H 오디오 재생을 지원하고, TV 2.5에서 TV 3.0으로의 원활한 전환을 돕습니다.
MPEG-H 오디오 제작툴
아비드 프로툴(Avid Pro Tools)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음악, 영화 및 방송 오디오 제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프라운호퍼 IIS는 프로툴 얼티밋(Pro Tools Ultimate)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료 MPEG-H 저작 플러그인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최첨단 제작 소프트웨어와 MPEG-H 오디오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의 만남은 제작자가 예술적인 비전을 달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MPEG-H 디코더 소프트웨어 소스코드 공개
프라운호퍼 IIS는 최근 깃허브(GitHub)에 MPEG-H 오디오 디코더 소프트웨어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프라운호퍼 FDK MPEG-H 소프트웨어는 윈도우, 맥OS, 리눅스, iOS,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합니다. 이번 릴리스에는 디코더 소스코드 외에도 맞춤형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MPEG-H 오디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매니저가 포함되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MPEG-H 오디오 인코딩
메인콘셉트 라이브 인코더(MainConcept Live Encoder)는 HEVC, AVC, MPEG-H 오디오를 지원하는 올인원(all-in-one) 인코딩 플랫폼으로, 객체 기반 오디오와 관련 메타데이터를 클라우드에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콘텐츠 제공자는 MPEG-H 오디오 중계 모드를 사용하여 차세대 오디오를 기존 클라우드 기반 워크플로우에 바로 중계할 수 있습니다. MPEG-H 제작 포맷(MPF)은 아마존 웹서비스(AWS) 같은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에 인제스트되고, 방송사는 클라우드에서 메인콘셉트의 솔루션을 사용하여 최종 송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라이브 인코더는 스트리밍 환경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새로운 차원의 방송 에코시스템 시연
프라운호퍼 IIS, 메인콘셉트, Advanced HDR by Technicolor는 상파울루 방송박람회에서 TV 3.0의 유일한 필수 오디오 코덱인 MPEG-H 오디오의 고급 기능과 VVC(Versatile Video Coding), Advanced HDR by Technicolor 등 TV 2.5 및 TV 3.0 방송 시스템의 모든 것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상파울루 방송박람회 SET Expo와 MPEG-H 오디오에 대한 더 많은 소식은 이 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