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운호퍼 IIS와 젠하이저는 AMBEO 사운드바 제품군을 아우르는 제휴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실감 오디오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젠하이저(Sennheiser)의 AMBEO 사운드바는 탁월한 음질의 실감 사운드를 구현하는 가정용 사운드바의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았습니다. TV 시청, 음원 스트리밍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한 AMBEO 사운드바 플러스는 기존 AMBEO 제품의 장점을 그대로 살린 컴팩트형 모델로, 오리지널 모델의 사운드 경험을 고스란히 담아낼 수 있는 소형기기를 찾는 소비자에게 제격입니다. AMBEO 사운드바 플러스와 AMBEO Sub의 음향 혁신은 어피어(upHear), MPEG-H 오디오 등 프라운호퍼의 첨단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사운드를 재생환경에 최적화시키는 어피어 오디오 처리기술
AMBEO 사운드바 플러스의 실감형 사운드는 두 개의 어피어 기술을 통해 재생환경에 최적화됩니다. 어피어 실감 오디오 버츄얼라이저(upHear Immersive Audio Virtualizer)는 사운드바의 진정한 3D 사운드를 구현하는 후처리기술로 코덱에 구애받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기술은 기존의 서라운드 구성에서 필요한 리어스피커의 도움 없이도 고음질의 입체음향을 빚어냅니다. 버츄얼라이저의 맞춤형 처리기술 덕분에 소형 기기에서도 고음질 사운드와 풍부한 베이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어피어 캘리브레이션(upHear Calibration)의 첨단 알고리즘은 어피어 실감 오디오 버츄얼라이저를 재생공간과 기기위치에 따라 조정합니다. 캘리브레이션 기술은 설정 단계에서 사운드바와 서브우퍼의 내장 마이크를 사용하여 재생환경을 분석합니다. 사운드바는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해당 환경에서 재생을 최적화시킵니다. 어피어 처리기술의 업믹스(upmix) 기능은 스테레오 콘텐츠를 3D 입체 음향으로 전환시키며 AMBEO 사운드바 플러스에 가치를 더해줍니다.
막시밀리안 보이그트(Maximilian Voigt) AMBEO 사운드바 제품 담당은 “다시 한번 프라운호퍼 IIS와 손잡고 AMBEO 사운드바 플러스를 통해 더 많은 가정에 고음질 사운드 경험을 선사하게 되었다. 높은 안목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탁월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어피어 기술과 MPEG-H 오디오라는 강력한 조합을 적용했다”고 말했습니다.
평범한 거실을 나만의 홈시어터로 만들어 주는 MPEG-H 오디오와 360 리얼리티 오디오
이번에 적용된 어피어 기술은 AMBEO 사운드바 플러스에 탑재된 MPEG-H 오디오가 실감나는 사운드 경험을 구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줍니다. 특히 이번 모델은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고 가격부담이 낮아 보다 많은 이들이 차세대 오디오를 즐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원 가능 포맷으로는 MPEG-H 오디오 기반 실감음악 기술로 아마존 뮤직 언리미티드(Amazon Music Unlimited), 너그즈넷(nugs.net), 피어트랙스(Peertracks), 소니 셀렉트(Sony Select), 타이달(TIDAL) 등 각종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에 적용된 360 리얼리티 오디오를 들 수 있습니다. MPEG-H 오디오가 차세대 지상파 방송의 유일한 필수 코덱으로 채택된 한국, 브라질 등의 국가에서는 AMBEO 사운드바 플러스 덕분에 더 많은 소비자들이 맞춤형 실감 사운드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세바스티안 마이어(Sebastian Meyer) 프라운호퍼 IIS 제품개발 담당은 “AMBEO의 성공스토리를 다시 한번 함께 써내려갈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이번 제휴는 프라운호퍼 어피어 기술의 개발 취지에 정확하게 부합한다. 오디오 제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젠하이저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