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운호퍼 IIS는 넷플릭스에서 xHE-AAC 오디오 코덱 지원이 시작되었다고 발표했다. 넷플릭스는 현재 방영 중인 세계 각국의 드라마, 다큐멘터리, 영화 콘텐츠의 인코딩을 위해 프라운호퍼 xHE-AAC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이번에 넷플릭스에 적용되는 xHE-AAC 코덱의 특징 중 하나는 MPEG-D 음량 및 동적범위(Dynamic Range Control) 제어를 위한 필수 메타데이터이다. 서비스 제공자가 오디오 비트스트림에 콘텐츠와 종단점별 메타데이터를 포함시켜 전송하기 때문에 재생 환경에 관계없이 일정한 음량과 최적의 동적범위를 구현할 수 있다. 거실에서 영화 감상 시에도 제작자의 의도에 충실한 넓은 동적범위의 음향을 재현한다. 일반적으로 소음 환경에서 모바일 기기로 영화 재생 시에는 명료한 청취를 위해 음량 조절이 필요하지만, MPEG-D 메타데이터는 단일 스트림에서 이 기능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xHE-AAC 는 낮은 비트율에서 우수한 코딩 효율성을 자랑하며, 높은 비트율에서도 지각적으로 무손실 음질(perceptually-lossless quality)을 구현하며 끊김 없는 비트율 전환을 지원한다. 넷플릭스는 이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상태가 양호할 때는 높은 음질을 제공하고, 네트워크가 혼잡해지면 리버퍼링(rebuffer)을 최소화시키는 등 인터넷 속도에 최적화된 오디오 비트율로 스트리밍을 지원하게 된다. 버나드 그릴(Bernhard Grill) 프라운호퍼 IIS 이사는 “xHE-AAC 오디오 코덱은 인터넷 대역폭이 제한된 환경에서 고객 경험을 최적화시키도록 설계되었다.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와 함께 동영상 서비스에 xHE-AAC를 선보이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Netflix Technology Blog확인하기: Optimizing the Aural Experience on Android Devices with xHE-AAC
xHE-AAC 소개
xHE-AAC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MPEG AAC 오디오 코덱이다. 프라운호퍼는 xHE-AAC 및 MPEG-D DRC 표준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xHE-AAC 코덱은 애플, 안드로이드, 아마존 OS 및 제품에 기본 탑재되어 있으며, 프라운호퍼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 xHE-AAC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체결한 바 있다. 전문가용 xHE-AAC 인코더 소프트웨어는 프라운호퍼 IIS에서 직접 또는 스트리밍 장비 협력사에서 제공하고 있다. xHE-AAC 및 MPEG-D DRC 특허는 AAC 특허 라이선싱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으며, 추가 비용 없이 VIA Licensing에서 운영 중이다.
Header image © LIGHTFIELD STUDIOS – stock.ado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