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tockphoto.com

인도네시아 국영 라디오 방송사 RRI , DRM FM 디지털 방송 출범

인도네시아 국영 라디오 방송사 RRI 지난 6월과 8 DRM(Digital Radio Mondiale) 디지털 라디오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DRM FM 디지털 라디오 송신기 5대를 설치했으며,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Kominfo) 직접 설치된 송신기들을 사용하여 DRM FM 방송의 송출 시험들을 진행했습니다.

작성: 샤라드 사두(Sharad Sadhu)

인도네시아 국영 방송사 RRI 엔지니어링부서는 지난 6월 10일 서부 자바 수카부미주의 펠루바란라투에 최초의 DRM FM 디지털 라디오 송신기를 설치했습니다. DRM 디지털 라디오 공개 표준 기반의 송신기가 설치됨에 따라, 인도네시아뿐 아니라 동남아시아와 오세아니아를 통틀어 최초의 DRM FM 디지털 라디오 방송국이 개국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RRI는 최신 오디오 코덱 표준인 xHE-AAC 기반 오디오 서비스, 디지털 라디오 텍스트 서비스인 저널라인(Journaline)을 통한 재난경보 서비스(Emergency Warning Function) 등 미래의 라디오 경험을 선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Kominfo
© Kominfo

현재 펠루바란라투 FM 디지털 라디오 방송국은 디지털 형식으로 오디오 서비스 RRI Pro 1, RRI Pro 3를 비롯하여 인도네시아 국내 및 수도인 자카르타 뉴스, 국제 뉴스 등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저널라인 텍스트 서비스 등 총 3개의 프로그램을 송출하고 있습니다. 이 중 저널라인 텍스트 정보 서비스는 인터넷 연결 없이도 무료 공중파 방송 서비스 형태로 프로그램 관련 정보 및 다양한  부가정보를 제공합니다.

RRI는 DRM 디지털 라디오를 지역 FM 방송 및 전국 FM/AM 방송에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최근 몇 달간 서부 자바의 반텐주 판타이 라부안, 중부 자바의 킬캡, 동누사텡가라주 라부안 바조, 서수마트라주 파이난 등지에 차세대 디지털 라디오 송신기가 설치되었습니다. 이들 4개 방송국은 펠루바란라투와 유사한 프로그램과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설치된 디지털 라디오 송신기는 재난경보 실험방송에 투입될 예정입니다. DRM은 재난 재해 등 긴급 상황에서 수신기를 자동으로 활성화 하거나 재난방송 채널로 전환하는 재난경보서비스(EWF)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난방송은 음성안내와 저널라인의 다국어 텍스트 정보를 결합하여 청각장애인이나 여행자에게 자세한 재난정보를 제공합니다. RRI의 송신기는 방재당국의 경보시스템에 연결되어 재난 발생 시 라디오 청취자들을 지원하게 됩니다.

디지털 송신기 설치 사업의 일환으로 각 주정부 당국에는 디지털 라디오 수신기가 배포되었으며,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장비 사용방법 및 디지털 라디오 서비스에 대한 교육이 실시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은 프라운호퍼 IIS, RFmondial 및 DRM 컨소시엄의 지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시험송출 실시

지난 7월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Kominfo)는 서부 자바 펠루바란라투에서 RRI DRM FM 방송의 시험송출을 진행했습니다. 시험에는 자원배분국을 비롯하여 정보통신부 내 여러 관련 부서가 참여했습니다.

FM 라디오 방송 대역은 인도네시아의 대도시들에서 아날로그 FM 방송 시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외의 지역에 배포되는 FM 채널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아날로그 FM 라디오는 방송 간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주파수를400 kHz 간격으로 분리하고 있습니다. DRM 송출은 기존 FM 채널들 사이의 대역에 위치하거나 송출 중인 FM 방송과 함께 송출할 수 있어(단일 송신기에서 DRM과 FM 방송을 동시에 송출가능) FM 채널 수가 제한된 지역의 라디오 방송사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험송출은 저널라인 등 DRM 송신기를 통한DRM FM 방송의 정상 송출 여부와 그 기능을 중점적으로 평가했습니다. 현장 시험 결과에 따르면 6개 지역에서 50와트의 전력만으로 1kW의 FM 방송권역을 지원했으며, 3개 프로그램의 DRM 음질도 양호했습니다. 이 외에도 FM과 DRM사이 간섭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FM과 DRM 음질은 둘 다 양호하나, DRM이 FM보다 우수합니다.

또한 DRM의 주파수 간격이 100 kHz일 때에도 간섭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DRM 신호 음질 역시 양쪽 모두 양호했습니다. 시험결과는 ITU-R 권고문 BS.1114 및 BS.1660에 부합합니다.

DRM이란?

DRM 표준은 단파, 중파, 초단파 주파수를 지원하는 공중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 기술로 아날로그 라디오 표준인 AM과 FM의 계보를 잇는 디지털 표준입니다.

FM 대역에서 대역폭이 96 kHz인 DRM 디지털 라디오 송출은 3개의 스테레오 오디오 방송 프로그램과 저널라인 텍스트 정보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저널라인은 뉴스, 광고, 공공정보 및 재난경보에 사용되는 서비스입니다. 이처럼 DRM은 200 또는 250 kHz에서 300~800 kHz 간격의 채널을 사용하여 단일 방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아날로그 방식 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DRM 디지털 라디오 송출은 FM 및 중파대 기반 아날로그 라디오에 비해 더욱 강력하고, 방송권역이 넓으며 우수한 음질과 신호 수신 능력을 자랑합니다. 이 외에도 송출 시 아날로그 대비 소비전력의 최대 90%를 절감하며 더 나은 방송권역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환경 기술입니다.

DRM 표준 기술규격(EN 302 245, ES 201 980)은 유럽전기통신표준협회(ETSI)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DRM은 디지털 라디오 표준 기술로 전력 및 라디오 주파수 대역의 효율적인 사용을 도모하고, 단일 주파수 방송망(SFN) 기술을 기반으로 보다 넓은 서비스 권역을 지원합니다.

Header image © Big_Ryan – istockphoto.com

This post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우리를 따라 오세요

Twitter – Fraunhofer IIS